섯다 족보 표와 룰 및 심리전에 대하여 한국 NO.1 화투 게임

섯다 족보 표 메인 이미지

섯다와 섯다 족보에 대하여

섯다는 화투로 즐길 수 있는 고스톱과 같이 대표적인 게임입니다. 조선시대부터 한국인들이 즐겨오던 투전이 현대적인 형태로 변화한 게임으로, 서양에는 포커가 있듯이 한국에는 전통적인 섯다가 있습니다. 한 끗부터 3.8광땡 까지 다양한 섯다 족보가 있는 게임으로 많은 한국에서는 설, 추석 각종 연휴에서 가족들이 모이는 행사에서도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도 유명합니다.
화투 놀이중 섯다는 한국인의 언어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예를 들어 “~하면 장땡이다”, “땡 잡았다”, “한 끗 차이” 등의 표현은 많은 사람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풍부한 어휘와 표현들은 많은 이들이 참여하는 놀이와 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게임이라도 이길 때 즐거운 법입니다. 오늘은 섯다 게임 관려하여 룰과 그림으로된 섯다 족보 표를 통하여 족보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섯다의 룰과 규칙

섯다는 한국 전통놀이로, 2~4명의 참여자가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화투패는 주로 끗(숫자)과 띠를 가진 패들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2장 또는 히든 1장을 포함한 3장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각 참여자는 1장씩 패를 받아가면서 배팅을 진행합니다. 게임은 보통 간단한 룰로 진행되며, 게임의 최종 승리자는 게임이 끝날 때 가장 높은 패를 가진 참여자로 결정됩니다.

섯다는 적은 수의 패로 게임이 진행되기 때문에 전략과 심리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 장 또는 세 장의 패로 승부를 겨루는 그 긴장감으로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게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섯다 사용하는 패

게임에 사용하는 패

섯다는 위 사진 처럼 1월 ~ 10월까지 총 20장의 패로 게임을 진행 합니다.
섯다 족보 표 기본

가장 기본 섯다 족보

사진의 가장 윗 부분이 족보중 가장 높은 족보 패입니다.
알리>독사>구삥>장삥>장사>세륙>갑오>끗>망통

  • 알리는 1월, 2월이 조합된 패
  • 독사 1월 ,4월이 조합된 패
  • 구삥 1월, 9월이 조합된 패
  • 장삥 1월, 10월이 조합된 패
  • 장사 4월, 10월이 조합된 패
  • 세륙 4월, 6월이 조합된 패
  • 갑오 예로 4월, 5월 조합된 패 숫자가 9일경우
  • 망통 패의 숫자 합이 10인 경우

하지만 섯다를 즐기는 사람들 중에는 위에서 언급한 섯다 족보 없이 땡과 땡장만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사전에 합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얘기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섯다 땡 족보 표

땡 족보

섯다 족보에서는 어떤 방식을 선택하더라도 필수적인 족보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동일한 월의 패를 2장 가지게 되면 이를 “땡”이라고 부르며, 1땡, 2땡, 3땡과 같이 숫자를 붙여 표현합니다. 이러한 족보는 높은 숫자일수록 강력한 패가 됩니다.
섯다 특수 족보

특수한 패 족보

암행어사 멍구사 땡잡이 구사 암행어사 : 암행어사는 4월과 7월의 조합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동물 그림이여야 합니다. (암행어사는 13광땡 18광땡을 이기며 광땡이 없을시 한 끗으로 계산됩니다.)
구사 : 4월과 9월의 조합입니다. (알리(1월과 2월)이하일 경우 재경기를 진행 합니다.
멍텅구리구사 : 4월과 9월의 조합 하지만 동물로된 그림이여야 합니다.(장땡이하일 경우 재경기가 가능합니다.)
땡장이 : 3광과 7월(동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일땡부터 구땡까지 패를 이길 수 있습니다. 땡 없을시 망통 0점)
삼팔광땡

어떤 패도 이길 수 있는 광땡!!

섯다에서는 어떤 방식을 채택하더라도 필수적인 족보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동일한 월의 패를 2장 가지게 되면 이를 “땡”이라고 부르며, 1땡, 2땡, 3땡과 같이 숫자를 붙여 표현합니다. 이러한 족보는 높은 숫자일수록 강력한 패가 됩니다. 위에 소개한 패보다 좋은 패가 있습니다.
광땡 : 1,3광땡(1광 3광의 조합) 1,8광땡(1광 8광의 조합) 13 광땡 < 38광땡이 더 높습니다.
38광땡: 3광과 8광의 조합입니다. 섯다 그 어떠한 패보다 강한 패 입니다!

패보다 중요한 심리전

위에는 섯다라는 게임을 할수 있게 족보와 간단한 룰을 설명을 했습니다. 한국에서 정말로 유명한 타짜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고니가 아귀에게 하는 명대사입니다. 이 장면은 엄청난 심리전이 펼쳐지는 순간으로, 섯다라는 게임의 본질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섯다는 2~3장의 패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할 때에는 많은 심리전이 필요합니다.
상대방이 ‘Die!’를 외쳤을 때, 승자는 패자에게 패를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방은 승자의 패를 확인할 수 없는데, 때로는 블러핑을 통해 낮은 패로 상대방을 이기기도 하고, 내가 높은 패를 가지고 있을 때는 적당한 배팅으로 상대방을 끌어들이는 등 다양한 배팅 기술이 필요합니다. 섯다는 순간의 판단력과 상대를 읽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심리전을 통해 상대방을 이기는 경험은 정말 흥미로운 일입니다. 제가 소개한 글을 통해 많은 분들이 스릴 넘치는 게임과 높은 승률을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게임을 즐길 때 가장 행복합니다. 언제나 현재 상황을 고려하며 조절하며 게임을 즐겨야 합니다. 게임이 도박이되면 나만이 아니라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가 끼칠 수 있습니다. 항상 즐거운 게임이 되길 바라며, 여러분들이 즐거운 게임을 즐기길 바랍니다. 오늘도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성인PC방 창업에 대하여 궁금하신분은 클릭!!!

Scroll to Top